IQM, 양자 컴퓨터 확장 앞당길 새로운 초단파 소스 개발
IQM, 양자 컴퓨터 확장 앞당길 새로운 초단파 소스 개발
  • 뉴스와이드
  • 승인 2021.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처 일렉트로닉스(Nature Electronics)에 게재된 새로운 논문에 따르면 핀란드 연구원들이 양자 컴퓨터를 절대영도에 가까운 온도에서 운용하고 제어하는 데 필요한 고품질의 극초단파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를 개발했다.

이는 양자 프로세서의 큐비트(qubit) 수를 크게 늘릴 수 있어 제어 시스템이 양자 프로세서로 한 발 더 가까이 다가서는 계기가 될 중요한 진전으로 평가된다.

양자 프로세서의 큐비트를 제어하는 메커니즘은 양자 컴퓨터의 규모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큐비트 제어는 통상 일련의 초단파 펄스가 담당한다. 양자 프로세서는 절대영도에 가까운 온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초단파 제어 펄스는 보통 광대역 케이블을 통해 상온에서 저온 환경으로 유입된다.

큐비트 수가 늘면 케이블도 덩달아 증가하는데 이 부분이 양자 프로세서의 잠재적 규모를 제한한다. 큐비트를 냉각하는 냉각 장치가 케이블을 수용하느라 덩치를 키우게 되면 냉각이 더욱 어려워지고 결국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된다.

알토 대학교, 핀란드 VTT 기술 연구 센터(VTT Technical Research Centre, 이하 ‘VTT’),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이하 ‘IQM’) 등이 참여한 연구 컨소시엄은 이런 난제를 해결할 핵심 부품을 최근 개발했다. 알토 대학교와 VTT 소속 교수이자 IQM 공동설립자 겸 수석과학자인 미코 뫼퇴넌(Mikko Möttönen) 컨소시엄 팀 리더는 “양자 프로세서처럼 극한의 저온인 -273℃에서 동작하는 정밀 초단파 소스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컨소시엄이 개발한 새로운 극초단파 소스는 양자 프로세서와 통합이 가능한 온칩 기기다. 밀리미터 이하 수준의 크기를 자랑하며, 잠재적으로 서로 다른 온도를 잇는 고주파 제어 케이블을 요구하지 않는다. 저전력 저온 초단파 소스를 사용하면 좀 더 작은 크라이오스탯(cryostat, 극저온 유지 장치)을 사용해도 프로세서 내의 큐비트 수를 늘릴 수 있다.

뫼퇴넌 교수는 “우리의 기기는 이전 버전보다 100배 많은 전력을 생산한다”며 “큐비트를 제어하고 양자 논리 연산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양”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 초당 10억 회 이상 진동하는 고정밀 사인파를 생성해 초단파 소스의 큐비트 오류를 크게 줄인다”며 “큐비트 오류 축소는 정밀한 양자 논리 연산을 수행할 때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기기가 생성한 것과 같은 연속파 초단파 소스로는 큐비트를 제어할 수 없다. 무엇보다 초단파를 펄스로 만드는 일이 관건이다. 컨소시엄은 현재 초단파 소스를 신속하게 온·오프(on-off) 스위칭할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스위칭 솔루션 없이 펄스를 생성하는 효율적인 저잡음·저온 초단파 소스는 양자 센서를 비롯한 여러 양자 기술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뫼퇴넌 교수는 “초단파 소스는 양자 컴퓨터와 센서뿐 아니라 다른 전자 기기에서도 클록(clock)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서로 다른 기기들을 동일한 리듬으로 유지해 원하는 시간에 여러 큐비트 연산을 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VTT 소속 주하 하셀(Juha Hassel)과 연구원들이 기기의 이론적 분석과 초기 설계를 맡았다. 하셀은 범유럽 양자 컴퓨터 업계를 선도하는 IQM의 공학개발부도 이끌고 있다. 이후 알토 대학교에서 박사 후(postdoctoral) 과정을 밟고 있고 중국 화중과기대학교의 부교수를 맡고 있는 쳉유 얀(Chengyu Yan)과 그의 동료들이 오타나노(OtaNano)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VTT에서 기기를 제작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팀들은 모두 핀란드 퀀텀 테크놀로지 CoE 아카데미(Academy of Finland Centre of Excellence in Quantum Technology, QTF)와 핀란드 퀀텀 협회(Finnish Quantum Institute, InstituteQ)에 몸담고 있다.

연구 논문 원본

쳉유 얀, 주하 사셀, 비사 베스테리넨(Visa Vesterinen), 진리 장(Jinli Zhang), 조니 이코넨(Joni Ikonen), 레이프 그뢴베르그(Leif Grönberg), 얀 괴츠(Jan Goetz), 미코 뫼퇴넌, 저소음 온칩 가간섭성 초단파 소스(A low-noise on-chip coherent microwave source), 네이처 일렉트로닉스, DOI:10.1038/s41928-021-00680-z(2021)

인쇄본 입수처: https://arxiv.org/pdf/2103.07617

사진 다운로드: https://materialbank.aalto.fi/l/sjcg87sHxFfR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개요

IQM은 범유럽 양자 컴퓨터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IQM은 온사이트 양자 컴퓨팅과 관련 하드웨어를 연구소 및 슈퍼컴퓨팅 데이터 센터에 제공한다. 또 애플리케이션에 특화한 독보적 공동디자인 접근법으로 산업 고객들에게 양자 우위를 선사한다. IQM은 VTT와 손잡고 핀란드 첫 상업용 54큐비트(qubit) 양자 컴퓨터를 구축했으며, IQM이 주도하는 컨소시엄 큐엑사(Q-Exa)는 독일에서 향후 HPC 슈퍼컴퓨터에 통합되어 과학 연구를 앞당길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다. IQM은 독일 뮌헨, 핀란드 에스포, 스페인 빌바오에 사무소를 마련했으며, 130명이 넘는 직원을 두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meetiqm.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20900559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IQM 일반 문의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미코 뫼퇴넌(Mikko Möttönen) 공동 설립자 겸 수석과학자 +358505940950 주하 하셀(Juha Hassel) 공학 개발 총괄 +358503400422 미디어 문의 라그후나스 코두바유르(Raghunath Koduvayur) 홍보 총괄 +358504876509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JBC뉴스는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진실과 정의를 지향합니다.
JBC뉴스 주인은 자유대한민국 국민 입니다.
여러분들의 자발적 구독과 후원은 뉴스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입금 전용 계좌 국민은행 928-701-01-192182